πŸ”Ž #563. μ±—GPT와 ν•¨κ»˜ κ³΅λΆ€ν•˜κΈ°(Study with me)

μ±—GPT, 곡뢀 λ„μš°λ―Έ κΈ°λŠ₯ μΆœμ‹œ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?
맀일 μ‚¬λžŒμ΄ μ“°λŠ” λ‰΄μŠ€λ ˆν„° Daily Promptμž…λ‹ˆλ‹€.

μ˜€λŠ˜μ€ μ±—GPT와 ν•¨κ»˜ κ³΅λΆ€ν•˜κΈ° κΈ°λŠ₯을 λ‹€λ£Ήλ‹ˆλ‹€.


μ±—GPT와 ν•¨κ»˜ κ³΅λΆ€ν•˜κΈ°

λ¬΄λ£ŒλΆ€ν„° 유료 κ΅¬λ…μžκΉŒμ§€, ​챗GPT에 'ν•¨κ»˜ κ³΅λΆ€ν•˜κΈ°(Study with me)' 도ꡬλ₯Ό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미 λ§Žμ€ 학생듀이 μ±—GPTλ₯Ό κ³Όμ œ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이 ν˜„μ‹€μ΄λ©°, 보닀 ν•™μŠ΅μ— 도움이 λ˜λŠ” λ°©ν–₯으둜 AIλ₯Ό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Άœμ‹œλœ κΈ°λŠ₯μž…λ‹ˆλ‹€.

μ•„λž˜ μ˜μƒμ„ λ³΄μ‹œλ©΄ 문제의 닡을 λ°”λ‘œ 닡해주기보닀, κ΄€λ ¨ κ°œλ…μ„ μ„€λͺ…ν•΄μ£Όκ³ 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 GPTκ°€ μ§ˆλ¬Έμ„ λ˜μ Έκ°€λ©° ν•¨κ»˜ 문제λ₯Ό ν’€μ–΄κ°€λŠ” λͺ¨μŠ΅μ„ 보싀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0:00
/0:27

μƒˆλ‘œμš΄ κΈ°λŠ₯이 λ‚˜μ˜€λ©΄, 저도 무엇이 μ–΄λ””κΉŒμ§€ κ°€λŠ₯ν•œμ§€ λͺ¨λ₯΄λ―€λ‘œ μ±—GPT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일을 ν•  수 μžˆλƒκ³  λ¨Όμ € λ¬Όμ–΄λ΄…λ‹ˆλ‹€.

였늘의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1:

μ±—GPT study with me 둜 뭐할 수 μžˆμ–΄?

였늘의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1 μž…λ ₯ κ²°κ³Ό:

β€œChatGPT Study with Meβ€λŠ” λ‹¨μˆœν•œ 곡뢀 동기 λΆ€μ—¬λ₯Ό λ„˜μ–΄μ„œ, λ„ˆμ˜ ν•™μŠ΅ νŒŒνŠΈλ„ˆλ‘œμ„œ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ν™œλ™λ“€μ„ ν•¨κ»˜ ν•  수 μžˆμ–΄. μš°μ„ , λ„ˆμ˜ 곡뢀 λͺ©ν‘œλ‚˜ ν•™μŠ΅ μˆ˜μ€€μ„ μ•Œλ©΄ 더 ꡬ체적으둜 도와쀄 수 μžˆμ–΄. (예: 고등학ꡐ μˆ˜ν•™ 곡뢀, 토읡 μ€€λΉ„, μžκΈ°κ³„λ°œ λ…μ„œ λ“±)

πŸ“Œ 기본적으둜 ν•  수 μžˆλŠ” ν™œλ™μ€ 이거야:

1. κ³„νš μ„Έμš°κΈ°

  • 였늘 ν˜Ήμ€ 일주일 곡뢀 κ³„νš 짜기
  • 곡뢀 루틴 μ κ²€ν•˜κ³  μ΅œμ ν™”ν•˜κΈ°
  • λ½€λͺ¨λ„λ‘œ 타이머 ꡬ쑰둜 μŠ€μΌ€μ€„ ꡬ성

2. κ°œλ… μ΄ν•΄ν•˜κΈ°

  • μ–΄λ €μš΄ κ°œλ…μ„ μ‰½κ²Œ ν’€μ–΄ μ„€λͺ…ν•΄μ€˜
  • μ˜ˆμ‹œμ™€ λΉ„μœ λ₯Ό 톡해 이해 도와주기
  • 기초 β†’ μ‘μš©μœΌλ‘œ 천천히 단계 λ‚˜λˆ μ„œ ν•™μŠ΅

3. 문제 풀이 μ½”μΉ­

  • λ‚΄κ°€ λ°”λ‘œ 닡을 μ£Όμ§„ μ•Šκ³ , ν•œ 단계씩 μ§ˆλ¬Έν•˜λ©΄μ„œ 같이 ν’€μ–΄λ‚˜κ°€
  • μ–΄λ””μ„œ λ§‰ν˜”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κ³ , λ‹€μ‹œ 도전할 기회 μ£ΌκΈ°
  • 풀이 방법을 슀슀둜 μ„€λͺ…해보도둝 μœ λ„ν•˜κΈ°

4. 볡슡과 μš”μ•½

  • κ³΅λΆ€ν•œ λ‚΄μš© 핡심 정리
  • 3쀄 μš”μ•½, κ°œλ… ν€΄μ¦ˆ, 빈칸 μ±„μš°κΈ° 문제 λ“±

5. μ•”κΈ° λ„μš°λ―Έ

  • ν”Œλž˜μ‹œμΉ΄λ“œμ²˜λŸΌ OX/λ‹¨λ‹΅ν˜• 질문
  • 기얡법, 연상법 μ†Œκ°œ

6. 곡뢀 μŠ΅κ΄€ 점검 & 동기뢀여

  • β€œμ™œ κ³΅λΆ€ν•˜λŠ”μ§€?” 같이 정리해보기
  • λ§‰ν˜”μ„ λ•Œ λ¦¬ν”„λ ˆμ΄λ°, λ§ˆμΈλ“œμ…‹ 점검

μ˜μ–΄ 단어 ν€΄μ¦ˆ λ„μš°λ―Έ

5번 μ•”κΈ° λ„μš°λ―Έλ₯Ό 보고 μ˜μ–΄ 단어 μ•”κΈ°λ₯Ό 도와쀄 수 μžˆ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΄λ³΄κΈ°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

였늘의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2:

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˜μ–΄ 단어 10개 쀘봐 그리고 κ·Έκ±Έ μ•”κΈ° ν•  수 있게 μ•”κΈ° λ„μš°λ―Έ ν•΄μ€˜

였늘의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2 μž…λ ₯ κ²°κ³Ό:

λ¨Όμ € μ˜μ–΄ 단어 10κ°€μ§€λ₯Ό μ„ μ •ν•΄μ„œ μ•„λž˜ ν‘œμ™€ 같이 μ •λ¦¬ν•΄μ€λ‹ˆλ‹€. 그런 λ‹€μŒ λ°”λ‘œ ν€΄μ¦ˆλ₯Ό μ‹œ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

4λ²ˆκΉŒμ§€ ν€΄μ¦ˆλ₯Ό λ‚Έ λ’€, λ³΅μŠ΅μ„ μœ„ν•΄ λ‹€μ‹œ ν•œ 번 λ‹¨μ–΄μ˜ λœ»μ„ 말해보라고 ν•©λ‹ˆλ‹€.

10λ²ˆκΉŒμ§€ ν€΄μ¦ˆκ°€ λͺ¨λ‘ μ§„ν–‰λ˜λ©΄, λ°˜λŒ€λ‘œ λœ»μ„ 보고 그에 λ§žλŠ” μ˜μ–΄ 단어λ₯Ό 말해보라고 ν•©λ‹ˆλ‹€.

μ˜μ–΄ 단어 연상방법 μ œμ‹œ

연상법도 μ†Œκ°œν•΄μ€„ 수 μžˆλŠ”μ§€ λ¬Όμ–΄λ³΄μž, λ‹¨μ–΄λ³„λ‘œ 연상법을 μ•Œλ €μ€λ‹ˆλ‹€.

μ‹œλ„ˆμ§€ = μ‹ +μ—λ„ˆμ§€(?)

마무리

  1. μŠ€ν„°λ”” λ©”μ΄νŠΈκ°€ 된 μ±—GPT: μ±—GPTκ°€ μ œμ•ˆν•˜λŠ” 단어 연상법이 μ•„μž¬κ°œκ·Έ 같기도 ν•΄μ„œ μ›ƒμŒμ΄ λ‚˜μ™”μ§€λ§Œ...정말 기얡을 μ˜€λž˜ν•  것 κ°™μ•„μ„œ λΆ„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(?). λ˜ν•œ PDF νŒŒμΌμ„ μ—…λ‘œλ“œν•˜λ©΄, 파일 μ•ˆμ— μžˆλŠ” μ˜μ–΄ 단어λ₯Ό 정리해주기도 ν•©λ‹ˆλ‹€.
  1. 적극적 ν–‰μœ„ ν•„μš”: 이해가 λ˜μ§€ μ•ŠλŠ” κ°œλ…μ€ 물어보기도 ν•˜κ³ , ν€΄μ¦ˆμ— 닡을 μž…λ ₯ν•˜λŠ” λ“±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΄λŠ 정도 적극적으둜 μ°Έμ—¬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 ν€΄μ¦ˆμ— 닡을 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ν•΄λ‹Ή μ±„νŒ…μ—μ„œ μ΄νƒˆν•  μˆ˜λ„ μžˆκΈ°λ„ ν•˜μ§€λ§Œμš”. μ΄λ ‡κ²Œ ν•΄μ„œ 정말 ν•™μŠ΅μ— 도움이 λ˜λŠ”μ§€, 기얡이 였래 κ°€λŠ”μ§€ κ·Έ κ²°κ³ΌλŠ” 아직 μ•Œ 수 μ—†μœΌλ‚˜, 잘 ν™œμš©ν•˜λ©΄ 일뢀뢄 도움을 받을 수 μžˆμ„ λ“― ν•©λ‹ˆλ‹€.
  2. 정말 도움이 될까: 온라인 κ°•μ˜κ°€ μ‹œμž‘λ˜λ˜ μ‹œλŒ€λ₯Ό κ²½ν—˜ν–ˆμ§€λ§Œ, μ—¬μ „νžˆ μ €λŠ” 온라인 κ°•μ˜μ˜ ν•™μŠ΅ νš¨κ³Όμ— λŒ€ν•΄ νšŒμ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온라인 κ°•μ˜λ‘œ 전달할 수 μžˆλŠ” κ°•μ˜μ˜ κΉŠμ΄μ—λ„ ν•œκ³„κ°€ 있고, μ†μœΌλ‘œ 써가며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것과 전달식 온라인 κ°•μ˜λ₯Ό λ“£κ³  ν‚€λ³΄λ“œλ‘œ 타이핑 ν•΄κ°€λ©°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것도 차이가 μžˆμ„ 것이라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그런 μ μ—μ„œ 이번 κΈ°λŠ₯이 μ–΄λ””κΉŒμ§€ 도움을 쀄 수 μžˆμ„ μ§€, μ’€ 더 μ§€μΌœλ΄μ•Όν• 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  3. 뭘 κ°€λ₯΄μ³μ•Ό ν• κΉŒ?: ꡐ수자의 역할이 λ‹¨μˆœνžˆ 지식을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κ²ƒμ—μ„œ 점점 λ©€μ–΄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–Όλ§ˆλ‚˜ 많이 μ™Έμ› λŠ”μ§€λ₯Ό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방식도 μ•žμœΌλ‘œλŠ” 점차 μœ νš¨ν•˜μ§€ μ•Šκ²Œ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±—GPT와 같은 AI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©΄ ν•œκΈ€λ‘œ μ ν˜€ μžˆμ§€ μ•Šμ€ 지식에도 μ‰½κ²Œ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λŒ€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, 이제 λ‹¨μˆœνžˆ 지식을 μ „ν•˜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Š” ꡐ수자의 역할을 μ •μ˜ν•˜κΈ° μ–΄λ ΅μŠ΅λ‹ˆλ‹€.
    ν•œ ν•™κΈ° λ™μ•ˆ 학생듀을 κ°€λ₯΄μ³λ³΄λ©° λ“  생각은, ν‰κ°€ν•˜κΈ° μ‰¬μš΄ μ½κΈ°λ‚˜ μ“°κΈ° λŠ₯λ ₯λ³΄λ‹€λŠ” μžμ‹ μ˜ 생각을 쑰리 있게 μ •λ¦¬ν•˜κ³  말둜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 더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κ²ƒ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°œν‘œλ₯Ό μ‹œμΌœλ³΄λ©΄ μžμ‹ μ΄ 잘 μ•Œ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°œλ…μ΄λ‚˜ AIκ°€ λ§Œλ“€μ–΄μ€€ 자료λ₯Ό λ°œν‘œν•  λ•Œ 학생듀이 μ‚κ±±κ±°λ¦¬λŠ” λͺ¨μŠ΅μ„ 자주 λ³Ό 수 μžˆμ—ˆλŠ”λ°μš”. 그만큼 'μ–Όλ§ˆλ‚˜ μ•Œκ³  μžˆλŠ”μ§€'λ₯Ό νŒλ‹¨ν•˜λ €λ©΄, κ²°κ΅­ 'λ§ν•˜κΈ°'λ₯Ό μ‹œμΌœμ•Ό κ°€λŠ₯ν•œ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    μ•žμœΌλ‘œ 학생듀이 μžμ‹ μ˜ 생각을 λ§ν•˜λ”λΌλ„ μ•ˆμ „ν•˜λ‹€λŠ” λŠλ‚Œμ„ 받을 수 μžˆλ„λ‘ ν™˜κ²½μ„ μ‘°μ„±ν•˜κ³ , 토둠이 기본이 λ˜λŠ” ν•™μŠ΅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λ§Œλ“œ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 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 λ¬Όλ‘  μ΄λ ‡κ²Œ κΈ€λ‘œ μ λŠ” 건 μ‰½μ§€λ§Œ, 문화적 λ§₯락을 κ³ λ €ν•˜λ©΄ μ‹€ν–‰ν•˜λŠ” 건 μ°Έ 쉽지 μ•Šμ€ μΌμž…λ‹ˆλ‹€. 이 과도기λ₯Ό 잘 λ„˜κΈ΄λ‹€λ©΄ μ•žμœΌλ‘œ ν† λ‘  μ€‘μ‹¬μ˜ μˆ˜μ—…μ΄ λ”μš± ν™œμ„±ν™”λ˜μ§€ μ•Šμ„κΉŒμš”?

였늘의 Midjourney Prompt & Music

μ•„λž˜ Midjourney 이미지λ₯Ό μŒμ•…κ³Ό ν•¨κ»˜ κ°μƒν•΄λ³΄μ„Έμš”:)

audio-thumbnail
Reverse
0:00
/344.359979
였늘의 Midjourney Prompt μž…λ ₯ κ²°κ³Ό

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(by @jae_hong__an) :